/ 모낭염 이란?
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낭염 이란?

by 문용민 2020. 11. 1.
반응형

모낭염이란 무엇입니까?

모낭염은 피부의 모낭에 염증이 생기고 모발이 자라는 곳에 모낭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모낭염은 모낭 주위의 붉은 돌기 (의학용어구진) 또는 백색 여드름이 들어있는 구진으로 시작하며, 일반적으로 구어체로 사용되는 "여드름"은 전형적인 모낭염입니다. 감염 병원체의 차이에 따라 세균성 모낭염과 곰팡이 모낭염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낭염은 스스로 치유 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1-2 주 이내에 치유가 더 잘 될 것입니다. 모낭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장기간 치유되지 않고, 화농성 부위가 확대되면, 고름을 함유 한 피부 병변의 큰 덩어리가 나타나면 추가 의료 처치가 필요합니다. 흉터 또는 멜라닌 침전, 환자가 피부 외관에 대해 치유 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치료는 주로 항생제의 선택에 따라 치료 되지만 항생제는 (너무 심하여 꼭 먹어야 될 때 의사의 진단에 따라 드시면 되고) 그다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영양제가 더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소독되지 않은 손을 사용해도 좋지 않으며, 모낭염 부위를 무작위로 긁으면 피부의 추가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낭염은 종종 발생합니다. 피부가 간지러워지고 발적, 작은 붉은 돌기 (구진)를 형성되며 여드름이 생겨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구진이 부어 오르고 화농성이 농포를 형성 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여러 농포가 거대한 붓기 영역을 형성 할 수 있으며 피부 환자는 팽만감과 작열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낭 감염의 일부는 모낭을 일으킬 수 있으며 회복 후에도 머리카락이 자랄 수 없게 됩니다.

 

모낭염의 원인은 주로 무더운 기후, 땀에 걸리기 쉽고, 과도한 마찰 자극, 개인 체질 (예 : 면역력이 낮거나 너무 뚱뚱한 사람) 또는 위생 습관이 좋지 않은 사람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부적절한 메이크업, 유지 보수 제품 또는 연고를 사용하면 모낭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모낭염의 원인은 다음 부분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1. 두피의 모낭염 : 두피는 인체의 모낭이 가장 풍부한 장소이며, 두피 모낭염은 주로 개인의 체질, 과도한 머리 세척 등이 있습니다.
  2. 가슴, 등 및 엉덩이 모낭염 : 주로 땀을 흘리는 개인 체질이 잘 걸리며 열이 많은 사람들이 주로 걸립니다.
  3. 허벅지 모낭염 : 주로 청바지와 다리 마찰로 인해 발생합니다.
  4. 팔뚝에 모낭염 : 개인의 체질로 인해 모낭을 차단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5. 경구 또는 외부 스테로이드 또는 항생제의 장기 사용하면 모낭염을 발생합니다. 
  6. 면역력이 약해지면 피부 보호가 약해 지기 때문에 모낭염이 발생합니다.

2. 모낭염은 이러한 사람에게 걸릴 위험도가 높습니다.

  1. 만성 질환을 포함하는 면역력이 약한 그룹. 당뇨병,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이 있습니다.
  2. 비만인 사람들은 피부 마찰의 기회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모낭염에 취약합니다.
  3. 개인 위생 습관이 좋지 않은 사람도 모낭염에 취약합니다.
  4. 종종 고온, 습기, 통풍이 잘되지 않고 지저분한 환경에 있어도 걸리기 쉽습니다.
  5. 과도한 마찰이나 피부를 자극하는 사람(예: 너무 열심히 머리를 감고, 면도를 하고, 실수로 긁히거나, 모낭손상을 일으키는 경우) 모낭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6. 지성 화장품, 유지 보수 제품, 왁스, 헤어 스프레이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
  7. 아스팔트, 석탄, 미네랄 오일 및 기타 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직업.
  8. 스테로이드 약물의 장기 사용 환자, 상처의 과도한 감싸기 및 통기성과 같은 특정 치료를 장기간 사용하는 사람도 모낭염을 일으킬 수있는 더 높은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모낭염을 예방에 중점을 둡시다.

  1. 스타킹과 꽉낀 바지를 입는 것을 줄여야 됩니다. 과도한 피부 마찰로 인해 모낭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장갑을 장시간 착용하는 등 고온, 습기,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위생이 좋지 않은 환경에서 피부를 피하십시오.
  3. 머리를 씻을 때 너무 열심히 긁거나 면도 할 때 긁힘을 피하지 말고 특히 피부에 과도한 당기지 않도록하십시오.
  4. 좋은 위생 습관을 구축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십시오.
  5. 자신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화장품 제품을 선택하고, 과도한 기름진 로션, 자외선 차단제 제품의 사용을 피하고, 헤어 스프레이, 왁스와 같은 머리 제품도 적당히 청소해야합니다, 모낭 막힘 염증의 기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따뜻한 물 수영장, 온수 수영장 또는 온천과 같은 활동을 할 때는 깨끗한 환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모낭염 치료 방법은?

  1.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고,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고, 너무 매콤하고 기름진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십시오.
  2. 살균 효과가 있는 비누 또는 목욕 크림을 사용합니다.
  3. 정기적으로 뜨거운 물로 개인 의류와 수건, 침대 시트를 청소, 장기 미청소로 인한 개인 용품의 세균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4. 꽉낀 옷을 입지 않도록 하여 피부를 마찰 할 수있는 의류의 기회를 줄이고, 통기성 재료를 사용하여 피부가 상쾌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하면 모낭염의 재발을 피할 수 있습니다.
  5. 너무 자주 제모하지 말고, 면도 빈도를 줄이고, 모발 성장 방향에 따라 긁어 내고, 피부 긁힘 가능성을 줄이고, 정기적으로 제모 도구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좋은 수면의 질을 유지하며 스트레스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분을 좋게 유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도결석(편도 결석)  (20) 2020.11.03
신체 건강의 지표  (32) 2020.11.02
탈모증 원인과 종류  (15) 2020.10.31
당뇨병이란? 그 원인과 합병증 그리고 치료법  (30) 2020.10.29
만성 피로 증후군이란?  (19) 2020.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