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뇨병이란? 그 원인과 합병증 그리고 치료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병이란? 그 원인과 합병증 그리고 치료법

by 문용민 2020. 10. 29.
반응형

당뇨병은 혈액에 포함 된 포도당의 양 (혈당)이 많은 상태가 계속 다양한 증상을 야기하는 질병입니다. 원래 포도당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원으로 체내에서 일정한 농도를 유지 같은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원인에 의해 혈당을 제어 할 수 없게 되는 당뇨병을 발병합니다.

당뇨병이라고 하면 '인슐린'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인슐린은 호르몬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분비되는 것 속에서 유일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포도당이 많은 식사를 하더라도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 정상적인 값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인슐린의 기능이 나빠지거나 인슐린의 분비가 적거나 하여 혈당을 낮출 수없이 당뇨병을 일으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슐린의 작용을 좋게하는 것이 큰 관건입니다.

 

1. 당뇨병의 대표적인 자각 증상

· 다뇨 (소변의 양이 많아진다)
· 목이 자주 마르고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 체중 감소
· 피로 쉬워진다

2. 당뇨병의 합병증

혈당이 높아지면 혈액이 질퍽 질퍽하게되어, 혈관에 많은 부담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되는 점이 당뇨병의 무서운 곳입니다. 특히 모세 혈관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많습니다. 그 대 표적으로

그 대표적으로는?

1. 당뇨병성 신경장애

다리가 저리거나, 어지러움가하고 눈의 움직임이 나빠지거나 변비가되기도과 장해를 받으면 신경에 따라 증상은 다양합니다. 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약 5 년에서 나타납니다.

2. 당뇨병 망막증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점점 시력이 저하되고 최악의 경우 실명합니다. 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안과에서 검사를 받으면 당뇨병이 발견 분들도 보입니다. 고혈당을 위해 안저 혈관 장애가 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약 7 ~ 10 년으로 나타납니다.

3. 당뇨병 신증

소변 검사에서 단백질이 나오게되고, 다리와 얼굴이 붓는하게되기도합니다. 고혈당을 위해 신장의 사구체가 깨져 버리는 것이 원인입니다. 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약 10 ~ 13 년으로 인공 투석이 필요한 몸이되어 버립니다.


4. 심근 경색 · 협심증

심장을 감싸고있는 관상 동맥이 고혈당을 위해 즉 심장 근육에 영양이 가지 않게 움직일 수 없게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심한 가슴 통증을 습격합니다. 이 질병에서 구급차로 병원에 실려 오는 환자의 대부분이 당뇨병 또는 고혈압 또는 이상 지질 혈증 중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담배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5. 뇌경색

뇌 혈관이 고혈당을 위해 즉 뇌 세포가 죽어 버립니다. 뇌경색의 범위가 넓다고 손발이 움직이지 못하게하거나 혀가 제대로 돌지 않게되기도하고 후유증이 남아 생활에 큰 지장이되어 버립니다. 이 질병에서 구급차로 병원에 실려 오는 환자의 대부분이 당뇨병 또는 고혈압 또는 이상 지질 혈증 중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치주 질환

당뇨병 사람들이 치과 검진으로 잇몸 질환이 발견되어 치료를하면 HbA1c 수치가 낮아 당뇨병이 좋아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잇몸 질환이되기 쉽고, 잇몸 질환이 숨어있는 당뇨병이 악화됩니다.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검사를 합시다.

 

당뇨병의 치료 방법

당뇨병의 치료 방법으로는 대표적인 것이 3 가지가 있습니다. 식사 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입니다. 모두 혈당을 조절하고 혈관의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치료에서 각 당뇨병의 종류와 증상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식사요법

균형 잡힌 규칙적인 식생활을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식이 요법입니다. 천천히 잘 씹어 먹고 아침 점심 저녁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합니다. 하지만 식욕은 인간의 삼대 욕망 중 하나이기 때문에,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때로는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엔 가끔 한번씩 날을 잡아서 먹는 계획을 세우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어디 까지나 식사 "치료" 이므로 의사와 잘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운동요법

운동 요법은 운동을 통해 혈액에 포도당이 세포에 포함 된 에너지가되는 것을 촉진하고 혈당을 저하시키는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당뇨병의 치료에 있어서는 어떤 운동이라도 된다는 것은 아니고, 적당한 유산소 운동이나 근력 운동이 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갑자기 힘든 운동을 시작해도 힘들고 도중에 좌절 버리거나 몸을 다쳐 버리거나 하지 본전도 없습니다. 사전에 담당 의사와 잘 상담을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지속하는 프로그램을 짜고 임합시다.

6. 약물요법

약물 요법은 약물의 도움으로 혈당을 정상 범위로 조절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약물 요법은 주로 "인슐린 주사 '와' 경구 혈당 강하제」의 2 종류가 있으며, 각각 실시되는 장면은 다른 것 같습니다.

당뇨병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분실하거나 분비되는 양이 적어 지거나하여 혈당이 오르는 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두 약물 요법을 사용하거나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는가 '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극히 적다 / 전혀없는 경우는 "인슐린 주사"에서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있는 경우는 「경구 혈당 강하제 "라고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는 완치의 개념은 아니고, 조절 유지를 의미합니다. 인슐린이 필요한 인슐린 의존성 환자는 인슐린 치료없이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인슐린 치료가 정상화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당뇨병성 합병증이 당뇨병의 예후를 결정하며, 심장질환, 신장질환, 망막질환, 하지동맥폐쇄, 신경통증 등이 생깁니다. 당뇨병성 합병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길은 조기진단과 세심한 치료입니다. 세심한 치료를 하여도 몸의 상태를 최선으로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상 증세를 빨리 인지하고, 정상체중을 유지하며, 정기 진찰을 실시하여 빨리 최선의 상태로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낭염 이란?  (26) 2020.11.01
탈모증 원인과 종류  (15) 2020.10.31
만성 피로 증후군이란?  (19) 2020.10.28
호르몬 불균형에 대한 6가지 징후  (4) 2020.10.28
항생제의 위험성  (4) 2020.10.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