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모증 원인과 종류
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증 원인과 종류

by 문용민 2020. 10. 31.
반응형

탈모는 일반적으로 남성 노인에 속하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누구에게나 탈모는 평등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탈모증은 두피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탈모의 의학 용어입니다. 

사람의 정상적인 모발 성장 주기는 하루에 약 100 개의 머리카락을 떨어 트지만 너무 많은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지는 것은 종종 고통스럽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머리카락은 한 달에 약 반 인치 증가합니다. 머리카락의 약 90%가 특정 시간에 활성 상태이며 10%는 휴면 상태입니다. 2-3 개월 후, 휴면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하고, 탈모 후 모낭이 새로운 머리카락을 성장하기 시작하고, 나머지 모낭은 휴면 단계에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탈모는 탈모와 다르며 탈모는 머리카락이 떨어진 후 더 이상 성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유아 출산 남성과 여성 이별 또는 이혼과 같은 고통스럽거나 슬픈 사건에서 탈모를 겪습니다.

 

1) 탈모증의 원인

1. 남성 호르몬

남성 호르몬은 본래 남성의 건전한 발달에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그러나 남성이 성숙기를 맞이하면, AGA (남성형 탈모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디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DHT)이라는 강력한 남성 호르몬은 머리 모세포의 활동을 약화 작용이 있고, AGA 발병의 원인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유전

AGA를 일으키는 남성 호르몬 디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DHT)은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털 유두에 존재하는 환원 효소 "5α 리다쿠타제 '의 작용을 받아 변이가 만들어집니다.
이 5α 리다쿠타제의 활성도와 분포는 유전에 의해 각각 다릅니다. 또한 활성화 된 남성 호르몬에 의해 머리 어머니 세포의 기능을 억제하는 남성 호르몬 수용체의 감수성의 강약도 유전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과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을 유발하고 머리 모세포의 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발모 · 육모에 대적 할 것입니다. 또한 인체는 스트레스를 느끼는 몸이 경직되어 혈액 순환이 나빠집니다. 그러자 모근에 충분한 혈액이 흐르지 않고이 또한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식사 · 생활 습관

건강한 머리카락을 성장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아연 등의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식사와 생활 습관이 흐트러지면 이러한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 대사 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병에 직결되는 과도한 음주와 흡연 치우친 식습관, 수면 부족 등은 탈모에 대적입니다.

 

 

2) 탈모증의 종류

1. 남성형 탈모증 (AGA)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머리 유두에 존재하는 "5α 리다쿠타제"라는 환원 효소의 작용에 의해 더 강력한 남성 호르몬 '디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 (DHT) "로 변환됩니다. 이 DHT가 털 유두 세포 내의 안드로겐 수용체와 결합하면, 머리 모세포의 활동이 약화합니다. 그러자 머리카락의 성장은 불완전한 것 모낭의 소형화와 연모 화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헤어 사이클이 흐트러지고 발모와 탈모의 균형이 무너지고 탈모가 더 많아지고 마는 것입니다.
AGA는 이마의 헤어 라인 또는 정수리 중 하나 또는 모두에서 진행된다 경향이 있습니다.

 

2. 여성형 탈모증

(1) 다이어트에 의한 탈모

과도한 다이어트를하면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 탈모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2) 비행 탈모증

머리카락과 두피의 비위생적 인 상태가 계속되거나, 피부 질환 등의 어떠한 원인으로 비듬이 많이 나오면

축적 된 비듬에서 잡균이 발생하고 염증 탈모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산후 탈모증

여성은 임신 중에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많이 분비되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출산 후에 분비량이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가 헤어 사이클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탈모가 많아집니다.

3. 지루성 피부염

두피에서 분비되는 피지가 과다하게 피지가 모공이나 피지를 먹이로하는 상주 균이 너무 증가하여 두피 문제가되기도합니다.

4. 원형 탈모증

AGA 등의 탈모증은 서서히 진행합니다. 그런데 원형 탈모증은 머리가 원형 또는 부정형 형태로 갑자기 빠져 버립니다. 발병의 가능성은 연령이나 성별을 따지지 않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일단 스트레스가 큰 원인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면역 기능의 장애"에 의한 작용이 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5. 약 탈모증

약의 복용 등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탈모입니다.

 

 

탈모증은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게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특별한 음식은 없습니다. 이들 음식으로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도 없습니다. 다만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균형 잡힌 식단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머리 증상은 동맥경화와 같은 심장 질환과 상당히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나친 동물성 지방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의 혈액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서 두피 마사지를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것도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과도한 경우 오히려 탈모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체 건강의 지표  (32) 2020.11.02
모낭염 이란?  (26) 2020.11.01
당뇨병이란? 그 원인과 합병증 그리고 치료법  (30) 2020.10.29
만성 피로 증후군이란?  (19) 2020.10.28
호르몬 불균형에 대한 6가지 징후  (4) 2020.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