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역력을 높이고 낮추는 행동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면역력을 높이고 낮추는 행동은?

by 문용민 2020. 10. 26.
반응형

면역력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신체에서 제거됩니다. 그러나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나이를 거듭할수록 면역력이 저하 되어 이물질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암세포에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확인합시다.

 

식사로 면역력을 높이자

식사는 생명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데 빠뜨릴 수없는 것입니다. 치우친 식사는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의 하나가되기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영양소의 역할과 대표적인 음식을 소개합니다.

 

역력을 높이는 음식

1. 비타민 A가 포함 된 당근, 돼지 · 닭 간, 시금치 등
비타민 A는 떨어졌다 점막의 IgA 항체를 정상 금액에 회복 해 주므로 점막을 정상적으로 작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β 카로틴이 많이 함유 된 음식도 좋다고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β 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변환되기 때문입니다.

2. 비타민 C가 포함 된 피망, 키위, 브로콜리, 레몬 등
비타민 C는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세포 내 비타민 C 농도는 혈장 (결승)에서의 비타민 C 농도에 비해 높고, 활성화하면 더욱 상승합니다.

3. 비타민 E가 포함 된 호박, 아몬드, 배아 (예를) 석유, 엽차 등
비타민 E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몸에 가져온 산소 중 몇 %가 변화 한 것으로 간주하고,이 활성 산소가 과다하면 세포를 손상 시키거나 면역력을 저하 시키거나합니다.

4. 발효 식품으로, 낫토, 김치, 된장, 절임, 요구르트
면역 세포의 60 ~ 70 %가 장관에 모여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관 점막 면역 로서도 중요한 장소이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장내 환경의 균형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효 식품은 낫토 균, 누룩 균, 유산균이나 비피더스 균 등 유익한 박테리아가 포함되어있어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박테리아를 늘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쉽게 할 수있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 단단히 수면 시간을 취하자

수면 중 체내에서 많은 호르몬과 사이토 카인이라는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분비되어 신체의 회복을 앞당기려고줍니다.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우선 6 ~ 7 시간 정도를 기준으로 수면 시간을 확보하자.

또한 수면 시간이 6 시간 미만인 사람은 6 시간 이상 수면을 취한 사람에 비해 폐렴의 위험과 사망률이 높고, 타액 (침) 중 IgA 분비량이 낮다는보고도 있습니다 . 건강 유지를 위해서도 수면은 매우 중요한 행동입니다.

2. 적당히 운동을 하자

60 분 정도의 중 강도 운동을하면 면역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격렬한 운동을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염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라톤 등 강도 높은 운동을하면 감기와 독감에 감염 쉬워지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평소 운동을하지 않은 분은 먼저 60 분 이내에 어느덧 걷기 걷기, 개를 산책 등 중간 강도의 운동을하는 것부터 시작해 봅시다.

3. 많이 웃자

웃음 면역 세포 인 NK 세포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매일 5000 개 정도의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모든 사람이 암을 앓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체내에 암화 세포마다 공격 사라지는 NK 세포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도 같은 기능을 NK 세포는 맡아줍니다. 마음이 맞는 동료와 가족과의 대화 나 오락 프로그램을 보는 등 웃음을 찾아 보겠습니다.

4. 몸을 따뜻하게 하자

몸을 따뜻하게하여 몸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면역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까이에있는 몸을 따뜻하게 방법이라고하면 입욕입니다. 샤워뿐만 아니라 욕조에 사용하고 피로를 치유하면서 몸을 따뜻하게합시다.

면역력을 낮추는 행동은 무엇일까?

1. 만성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여있다

만성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의 균형을 교란, 면역 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됩니다. 지인이나 친척 등의 인간 관계, 부부간, 가족의 간호, 자유로운 시간이 없음 건강면이나 재정적 인 걱정 등 스트레스가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그리고 음주와 폭식, 흡연을하는 경우는 더욱 면역력이 떨어져 버리는 일도. 스포츠 나 취미로 몸을 움직이거나 사람과 얘기하고 웃고 스트레스 해소법을 도입하도록합시다.

2. 생활 습관의 혼란

치우친 식사와 운동 부족, 수면 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만을 먹어 버리는 조리법이 항상 동일 가공 식품이나 첨가물이 많이 함유 된 것을 잘 먹는 등 식습관을하고 있지 않습니까? 또한 항상 방에 틀어 박혀있는 밤샘을 해 버리는 밤낮 역전하고있는 등의 행동을 취하고 있지 않습니까? 규칙적인 생활을 보낼 수 스트레스의 경감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부터 개선하자.

3. 흡연 습관

흡연도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행동입니다. 폐는 폐포 대 식세포라는 특유의 면역 세포가 있습니다. 흡연을하는 것으로 폐포 대식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자의 타액 (침) 중 IgA 항체의 양이 감소하는 것도보고되고 있으며, 흡연되는 분은 금연을 권장합니다. 만약 혼자 금연 할 수없는 분은, 금연 외래를 마련하고있는 의료기관도 있으므로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이 밖에 행동과는 다르지만, 암 치료 등의 부작용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항암제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 함과 동시에 골수에서 면역 세포의 증식도 억제하기 때문에 감기 나 감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만약 식사가 치우쳐 있다면 균형 잡힌 식사로 바꾸어가는 운동 부족이라면 적당히 몸을 움직이는 수면이 부족하면 단단히 잔다. 같은 것에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이다. 규칙적인 생활을 유의 면역력을 높여 갑시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식사가 중요한 점은?  (0) 2020.10.26
자율신경 실조증이란?  (4) 2020.10.26
말초 신경 장애  (1) 2020.10.26
결막염의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0) 2020.10.26
치매  (0) 2020.10.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