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의 효능
본문 바로가기
효능

콩의 효능

by 문용민 2020. 10. 26.
반응형

콩은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비타민 B와 비타민 E 등의 비타민 류,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균형있게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콩의 효능에 대해 알아 봅시다. 

1. 피로 회복 · 건강

콩은 단백질 함량이 많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 흡수 촉진과 포도당 대사 개선 작용이있는 라이신 외에도 근육 증강 및 피로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되어있는 BCAA (발린, 로이신, 이소 로이신) 암모니아 해독을 촉진하는 아르기닌 등 피로 경감 유용하게되는 것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 콩은 면역력의 유지 · 향상 효과도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뿐만 아니라 감기 · 인플루엔자 예방 등에도 도움 줄지도 모릅니다.

2. 정신 안정 집중력 향상

칼슘이 부족하면 좌절 긴장 · 불안 · 우울증 · 불면증 등의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그러나 콩은 신경 전달을 유지하는 데 필요로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3. 생활 습관병 예방

생활 습관병의 대부분은 혈중 지질의 증가, 활성 산소가 지방을 산화시킴으로써있는 과산화 지질의 축적이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콩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지질로 분류되어 있지만 지질 대사를 활발하게하는 작용이 있고 혈중 지질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 작용이보고 되어 있습니다.

 

4. 동맥경화 예방

규칙적인 콩 섭취는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저밀도지방단백질(LDL)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중성지방을 낮추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고밀도지방단백질(HDL)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골다골증 예방  

검은콩 껍질에는 글리시테인(glycitein)이라는 항암 물질이 들어 있으며 이외에도 콩은 골밀도를 유지하고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빈혈 예방 · 냉증 개선

콩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의 대두 레시틴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액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사포닌도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원활한 혈류의 유지를 지원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의 작용에서, 콩은 혈액 순환 촉진에 의한 냉증 개선 신진 대사 향상 됩니다.

 

7. 피부 안티 에이징

콩에는 피부의 유지 · 복구에 필요한 비타민 B 군, 항산화 및 혈액 순환 촉진에 도움이되는 비타민 E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 하여 피부의 콜라겐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의 균형이 좋아 피부 탄력 개선 및 주름 감소에 효과적 입니다.

 

8. 치매 예방

콩에는 레시틴 성분이 치매의 원인인 과산화지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뇌 기능 을 개선해주고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탈모 예방

콩에는 시스테인 성분이 모발의 성분이 모발의 성장을 도와주어 탈모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아는 콩은 건강에 무조건 좋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효능도 있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게 많습니다.

오늘은 효능에 대해 살펴 보았지만 다음에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의 효능  (22) 2020.10.30
전복의 효능  (5) 2020.10.27
사과의 효능  (2) 2020.10.26
방울토마토의 효능  (2) 2020.10.26
파인애플의 효능  (0) 2020.10.25

댓글